한국 남자 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는 현재 한국에서 활동중인 성좌 설립 및 교구 설립 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들로 구성된 협의체입니다. 장상협의회는 복음의 정신과 교회의 가르침에 충실하면서 하느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남자 수도회와 선교회 간에 자원을 조정하고 힘을 합쳐 일하고, 각 회의 자율과 고유한 정신을 존중하면서 공동활동과 사업에 있어서 적절한 조정과 협력을 이루도록 힘을 합쳐 노력하게 하며(교회법 708조),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와 개별 주교들과의 적합한 협력과 조정을 촉진시키고,- 봉헌생활회·사도생활단 성(省)과 다른 국제 장상협의체들과 접촉을 유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 남자 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는 일 년에 두 차례 정기 총회와 장상모임을 가지며, 총회와 장상모임을 통해 수도회와 선교회 내의 화합과 발전을 모색하고, 나아가 교회와 세상의 복음화를 위해 남자 수도회와 선교회가 협조할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두 차례 주교와 수도자 협의회에 참석하여 한국교회의 발전을 위해 교구 및 여자 수도회와 협력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활동 사항을 공유하고 있다.
한국 남자 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 산하에는 수련장들의 모임인 수련자양성 전문위원회와 수도성소를 계발하고 청년 사목을 하고 있는 성소,청년 전문위원회, 국내외 복음화와 선교사들을 위해 봉사하는 선교 전문위원회, 중년기 수도자들의 쇄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수도자들의 영적 성장을 돕는 평생양성 전문위원회, 사회 정의와 평화, 환경을 위해 사회 사목을 하고 있는 정의.평화.환경 전문위원회, 인간생명이 훼손되고 있는 시대와 죽음의 문화에 맞서 생명의 참된 주인이 누구인지, 아울러 그 참된 가치를 실현코자하는 생명문화 전문위원회, 갈라진 북녘동포들과의 나눔과 협력, 소통과 평화를 지향하며 활동하는 민족화해 전문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설기관으로 축성생활 신학회가 있습니다.
저희 한국 남자 수도회· 사도생활단 장상협의회는 한국 교회 신자들의 영적 성장과 복음의 내면화를 위해 수도원을 개방하고 신자들과 수도자들의 피정 지도와 면담, 수도자 방송 등을 통해 오랜 가톨릭교회의 영적 유산인 수도 영성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금도 세계 각지에 파견되어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있는 많은 한국인 선교사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소개하고 나눔으로써 세상의 복음화를 위해 작으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